영어교육에 적용되는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페이지 정보

본문
저는 20년 이상 여러 형태의 영어 교육을 해오면서 아이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야단을 치는 행동들은 긍정적인 결과를 이루어내지 못하며, 교사와 아이와의 관계만을 해칠 뿐이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아이들에게서 칭찬할 거리를 찾고, 옳은 행동에 적절한 보상을 주고 좋은 습관을 형성하도록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참을성을 나타내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다는 교육 철학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무엇인가?
스키너는 세계적인 실험심리학자 학습이론의 대가로 불리며, 그의 방법론과 사상을 집약한 저서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를 1971년에 출판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1996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였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과 사건들이기 때문에 이것을 알아내는 데 집중하며, 행동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경험적인 접근 방법과 인과관계적 법칙의 발견을 그의 이론적 전제로 두었다.
스키너의 이론은 이상 행동의 치료는 물론 어린이의 훈육, 동물의 사육, 인간의 신체적인 심리적인 발달에 환경이 지니는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는 교육에서 처벌을 중단하고, 굴욕감을 주는 방법이 아니라, 조건화된 강화를 분석하여 행동 수정을 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환경이 인간에게 가하는 엄청난 통제력 또는 영향력을 제대로 평가하여 모든 시민에게 '긍정적 강화' 즉 창의적이고 적응력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영어 교육시 조작적 조건 형성의 강화물 첫번째 - 재미
스키너의 이론에서 핵심은 강화물(reinforcer)이다. 그것은 인간의 어떤 행동을 발생시킬 확률을 증가시티는 모든 자극을 가리킨다.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강화물은 '재미'이다.
아이들은 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가 분명하지 않다. 그런 아이들에게 학습을 시키려면 '재미'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학습을 위한 준비 단계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구들을 사용하고, 발화를 위한 모든 학습에 게임을 접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들은 대부분 아이들의 영어 실력과는 상관 없이 주사위를 던지거나 주머니에서 카드를 꺼내는 등의 가변 간격 강화 계획과 가변 비율 강화 계획에 근거한 강화들로 자연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말 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반응률도 높고 흥미의 지속성도 높게 나타나 어린 아이들이 자칫하면 지루하고 어려운 외국어 학습을 흥미를 가지고 반복학습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3. 영어 교육시 조작적 조건 형성의 강화물 두번째 - 칭찬
우리가 칭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면서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말한다. 고래조차 춤추게 하는 칭찬은 우리 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두번째 강화물이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영어는 한국어와 같은 표음 문자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영어 문장을 들을 때 손가락으로 따라 읽게 하거나, 영어 쓰기를 할 때 큰 소리로 읽으면서 쓰도록 훈련시키고 있으나, 이렇게 학습하는 아이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교사는 참을성을 가지고 끊임 없이 이야기 함으로 자극을 주고, 아이가 교사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언급하면서 폭풍 칭찬을 해 주는 방법이 아이들의 습관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 영어 교육시 조작적 조건 형성의 강화물 세번째 - 보상
저는 아이들이 영어 교육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스티커제도를 운용하였는데, 스티커 보상은 아이들에게 꽤나 매력적인 강화물이었다.
거의 모든 초등 저학년 수업과, 초등 고학년 대화 스킬 훈련에서 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 하였는데, 게임을 이기는 팀이나 아이에게 스티커를 약속한 만큼 주게 되면 아이들은 게임의 재미뿐만 아니라 우승했을 때의 스티커 보상 때문에도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고정 비율 강화 계획의 방법으로 일정 갯수의 스티커가 모이면 약속된 선물을 주는 방식으로 보상을 주었는데 , 특히 보상에 대한 스티커를 1~2개 더 모아야 하는 경우의 아이들은 게임의 결과에 따라 온 세상을 얻은 듯 또는 온 세상을 잃은 듯한 반응을 보여 수업에 활기를 더해 주기도 하였다.
또한 정해진 숙제를 한 명만 해오는 경우나 어려움에 처한 다른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 또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이에게 가끔 스티커 보상을 하거나, 매번 지각하는 아이가 있는 학급에서, 수업 시간 전에 모두 착석한 경우 등 학급 성원 모두에게 보상을 해주는 가변 간격 강화 계획도 활용하였다. (원하신다면 스티커 보상판을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의 조작적 조건화의 방출 행동과 반응 행동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란 강화물을 조작하여 어떠한 행동반응을 형성하거나 변경하는 절차를 가르킨다.
영어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서 습득된 행동으로 전환시키고 있는데, 이를 테면 교사가 'Be'를 외치면, 아이들은 'Quiet'를 외치도록 약속을 정함으로 공부할 분위기를 만들고, 게임 중에 교사가 'Do'를 외치면, 아이들이 'Rock, scissors, paper'를 외친다거나, 교사가 'One, two, three'를 외치면 아이들은 정해진 문장을 반복하도록 훈련시키므로 반응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의 교육 환경에서의 한계
저는 여러 성향의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느끼는 것은 모든 아이들에게 같은 강화물이 같은 결과를 내지 않으며, 같은 자극도 상황과 아이의 기분에 따라서 다른 반응률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성향에 따라 흥미를 느끼는 것도 강화물에 대한 반응 행동도 전부 상이하며, 교사는 아이들이 기계가 아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지닌 한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스키너의 [월든 투]에 나타난 정교한 프로그램을 갖춘 양육 센터에서 아이들을 양육한다 하더라도 타고난 기질과 성향에 따라서 제각기 다른 성격이 형성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생각하는 양육 센터는 유아시절에는 욕구를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완전히 충족시켜 주고, 그 후에는 서서히 인생의 어려움이나 복잡함을 스스로 습득하도록 하되 과학적으로 통계된 방식으로 훈련하는 것이 좋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삶은 실험실에서나 존재할 수 있는 것이며, 우리의 삶은 절대 계획된 대로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기에 그가 설계한 양육 프로그램은 실현 불가능하다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계획된 양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안정적인 애착 관계가 형성된 교사와 양육자라고 말하고 싶다.
첨부파일
-
Reward chart.hwp (185.0K)
3회 다운로드 | DATE : 2025-02-20 11:14:36
- 다음글영어 책 잘 읽는 아이가 영어 잘 하는 아이 25.02.2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